<조직의 성공 원칙, 상호존중>
최근에 무례한 언행이
직장에 대한 만족감이나 일의 성과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들이 발표되고 있습니다.
경영학자인 피어슨과 포라스가
직장인 3천여 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 의하면,
무례함을 경험한 직장인의 상당수는
조직에 대한 애착 감소,
업무 성과 하락,
정신적 충격으로 인한 업무 집중도 저하를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타인을 존중하지 않는 ‘무례’가
조직 구성원의 스트레스를 가중시키고
결과적으로 조직의 성과에까지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는 것입니다.
반대로 상호존중의 문화는
일하고 싶은 직장 분위기를 만듭니다.
일하기 좋은 직장을 지향하는 회사들의 공통점 중 하나는
경영이념이나 핵심가치에 ‘존중’, ‘배려’라는 문구가
명확히 표현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사우스웨스트 항공사는
‘고객을 대할 때 요구되는 관심, 존중, 배려 있는 행동은
구성원 사이에서도 지켜져야 한다’는 원칙을
‘고객을 대할 때 요구되는 관심, 존중, 배려 있는 행동은
구성원 사이에서도 지켜져야 한다’는 원칙을
스타벅스사는
‘구성원에게 최고의 근무 환경을 제공하고
서로 존중하는 문화를 만든다’는 원칙을 고수합니다.
서로 존중하는 문화를 만든다’는 원칙을 고수합니다.
보잉사도
‘구성원 상호간 존중해야 한다’는 원칙을,
포시즌 호텔은
‘남들이 나를 대우해주길 원하는 것처럼 상대방을 대우해야 한다’는
원칙을 경영이념으로 명시하고 있습니다.
이는 구성원들의 상호존중과 배려가
조직의 성공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분명하게 보여줍니다.
존중이란
나와 다른 사람을 소중하게 생각하고
귀하게 대하는 것입니다.
상호존중의 문화는
삶의 질을 높여줄 뿐만 아니라,
일의 결과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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